Top

유방이란?

정상 유방조직은 유선과 유선조직을 지지하는 지방, 결체조직, 림프관으로 이루어집니다. 유방암은 유방 구성 조직 어디에서든 발생할 수 있어 다른 암에 비해 종류가 다양한 편이나 유방암의 대부분은 유관과 유엽에 있는 세포, 그 중에서도 유관 세포의 상피세포에서 발생합니다.

유방질환의 종류

유방통

유방질환에서 가장 흔한 증상 중 하나이며, 폐경 직전 40~50대 여성들에게 특히 많이 발생합니다. 생리 주기에 따른 주기적 통증과 생리주기와 큰 관계가 없는 비주기적 통증으로 구분됩니다.유방암에 의한 통증은 비주기적 통증에 속하며 가장 큰 특징은 양측이 아닌 편측 통증이라는 점입니다. 유방암과 관계 없는 유방통이라면 호르몬 약물치료를 통해 통증 관리가 가능합니다

유방분비물

양측성·편측성, 분비물 색깔, 분비량 등을 파악해 정상적인 증상인지 병증에 의한 것인지를 파악합니다. 대부분 생리적인 원인 또는 약물 복용에 의해 발생하나 종양(양성·악성)에 의한 증상일 경우 치료가 필요합니다.

유방염증

수유기와 비수유기 유방염으로 나뉘며 대부분 세균성 감염이 원인입니다. 모유가 나오는 유관이 좁아지거나 막혀 남아있는 모유에서 세균들이 자라거나, 수유를 통한 유두의 상처로 세균이 침투하기도 합니다. 악화되면 함몰유두로 진행될 수 있습니다. 소염제나 항생제를 통해 약물치료를 시행합니다.

유방멍울

유방 멍울의 90%는 악성종양이 안닌 양성종양입니다. 대표적으로 섬유선종, 관대 유두종, 양성 엽상종양, 섬유낭종이 있습니다.

증식성 결절은 혹의 크기가 계속 커지기 때문에 제거 치료를 고려할 수 있으며, 비증식성 결절은 특별한 치료 없이 경과 관찰만으로 충분합니다.

섬유선종

유방 종양 중 가장 흔한 양성종양으로 섬유조직과 상피조직이 비상정적으로 자라면서 발생합니다.

엽상육종

섬유선종과 구분되는 혹으로 대부분은 양성종양입니다. 대게 직경 3~4cm 크기이며 모양이 낙엽 같다고 하여 엽상종양이라고 불립니다. 경계가 명확하고 결절이 많은 통증이 없는 혹입니다.

관내 유두종

유관 내에 발생하는 혹으로 혈성 유두분비물을 동반하기도 합니다. 단일성 관내 유두종과 다발성 말초 유두종으로 구분되며 비정형세포가 동반되어 있으면 유방암으로 진행 될 수 있으므로 수술 치료를 시행합니다.

섬유낭종

여성호르몬의 영향으로 유선과 섬유질이 비대해지면서 통증을 유발하며 월경 전후로 증상이 두드러집니다. 그대로 두기도 하지만 필요에 따라 약물치료나 시술로 제거할 수 있습니다.

부유방

사람은 배꼽에서부터 겨드랑이까지 유선이 이어져 있는데, 이를 통해 가슴 부위 이외에 유방이 발달할 수 있습니다. 이를 부유방이라고 합니다. 특별한 증상을 일으키지는 않지만 통증이 있거나 외관상의 문제로 치료를 원한다면 절개수술, 지방흡입술 등으로 제거 가능합니다.

유방촬영

유방촬영술

침상돌기를 보이는 병변이나 조기 유방암, 특히 관상피내암의 특징적인 소견인 미세석회의 발견에 도움을 줍니다.

유방초음파

비촉진성 조직검사에서 빠질 수 없는 검사이며, 낭성종양과 고형종양을 진단하는데 많이 사용됩니다.

조직검사

맘모톰조직검사

유방 병변 조직을 부분마취로 통증없이 조직검사와 멍 제거가 가능하며 유방 병변도 수술하지 않고 간단하게 제거할 수 있습니다.

절개/절제 생검 조직검사

병변을 모두 떼어내는 검사와 병변의 일부만을 떼어내는 검사로 나뉘며 유방멍울의 약 90% 정도는 암이 아니기 때문에 담당의사와의 충분한 상담과 판단 후 검사여부를 결정하게 됩니다.

유방암이란?

유방에서 모유가 지나가는 유관, 모유를 만드는 소엽에서 주로 발생하는 악성 종양을 일컫습니다.

유방암 원인

유방암의 원인으로는 여성 호르몬(에스트로겐), 연령 및 출산 경험, 수유 요인, 음주, 방사선 노출, 유방암의 가족력 등이 알려져 있습니다.

유방암 치료

맘모톰

맘모톰은 국소마취 후 초음파를 보면서 동시에 바늘을 유방에 삽입하여 이상 병변 조직을 떼어내는 장비입니다. 10개 이상의 큰 조직을 제거할 수 있으며 시술 후 상처는 3mm로 매우 작아 미용적인 면에서 환자의 만족도가 매우 높습니다.

맘모보톰과 절개식 제거

절개식

전신마취

흉터 2~7cm

소요시간 40~60분

봉합여부 실 봉합

입원여부 입원

통증 피부에서 혹까지의 상처가 크므로 통증 범위가 넓음

회복시간 1~2주

맘모톰

국소마취 또는 수면마취

흉터 미세함

소요시간 10~20분

봉합여부 특수 봉합 테입

입원여부 바로 퇴원 또는 입원

통증 통증이 별로 없거나 개인별 차이가 있을 수 있음

회복시간 바로 일상생활 가능

유방암 자가진단 방법

여성의 유방은 호르몬 변화에 민감하므로 생리가 끝나고 2~3일 지난 후에 유방이 부드러워졌을 때 이상 여부를 잘 확인할 수 있습니다. 폐경인 여성은 매월 첫째 날을 자가 진단일로 정하는 것이 편리합니다.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매월 한번씩 거울 앞에서 검진 해보시기 바랍니다.

자가검진

거울앞에서

거울 앞에 서서 유방의 모양이나 느낌에 있어 변화가 있는지 살펴봅니다. 예를 들어, 움푹 들어간 곳이나 크기, 유두분비물 등을 확인합니다. 다음과 같은 4가지자세를 취해 각각의 경우를 잘 살펴봐야합니다.

양팔을 머리 위로 올린 자세

양팔을 옆에 붙인 자세

앞으로 구부린 자세

양팔을 엉덩이 위에 올린 자세

누운 자세에서

오른쪽 어깨 바로 밑에 베개를 놓고 누운 상태에서 오른팔을 머리 뒤에서 받쳐 놓습니다. 왼손의 가운데 세손가락을 펴서 오른쪽 유방을 눌렀을 때 응어리나 단단한 느낌이 있는지 확인합니다. 각 손가락을 3등분 했을 때 가장 윗부분의 평평한 부위로 진단합니다. 이때, 그림처럼 작은 원을 그리며 위 아래로 꼼꼼하게 진단합니다. 왼쪽 유방도 같은 방법으로 진단합니다.

샤워 중에

오른팔을 들고 비누를 묻힌 왼손의 가운데 세 손가락으로 오른쪽 가슴 전체를 눌러봅니다. 이때, ‘2. 누운 자세에서’에서와 같이 작은 원을 그리며 위 아래로 꼼꼼하게 진단합니다. 왼쪽 유방도 같은 방법으로 합니다. 비누를 묻힌 손을 물에 피부에서 부드럽게 미끄러져 움직이기 때문에 유방에 어떤 이상이 생겼는지 확인하기 쉽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