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갑상선클리닉

갑상선이란?

갑상선 목의 중앙부위에 위치하고 크기는 엄지손가락 정도이며, 기관지 좌우에 날개를 편 나비모양의 내분비기관입니다. 성인에서 갑상선의 무게는 약15~20그램이며 정상적으로 잘 만져지지 않습니다. 갑상선은 갑상선호르몬을 분비해 우리 몸의 대사상태를 조절하며 인체 내 모든 기관의 기능을 적절하게 유지시켜 주는 역할을 합니다. 우리가 식사를 통해 얻은 에너지를 사용하는 속도와 정도를 결정하며, 열을 발생시켜 체온을 일정하게 유지해 줍니다.

갑상선 가능 질환 종류

갑상선 기능항진증

갑상선에서 갑상선호르몬이 과다하게 분비되어 갑상선 중독증상이 나타나는 경우를 갑상선기능항진증이라고 합니다. 진단은 매우 간단한데 혈액을 채취하여 갑상선기능검사를 하고 보조적으로 초음파 검사, 동위원소 촬영 등을 시행할 수 있습니다.

증상

식욕은 왕성하나 체중은 감소

심계항진(숨참, 두근거림, 더위를 못 찾음)

목의 이물감, 압박감

안구 돌출

피부, 머리카락, 손발톱, 생리 등의 변화

불안, 초조, 예민, 불면증

치료

항갑상선제 - 장기간 투여(1,2년)

베타차단제 - 증상호전

방사선요오드치료 - 임신, 수유시 불가능

수술 - 소아, 청소년기 환자, 약물에 과민반응, 임산부, 암의 가능성이 있을 때

갑상선 기능저하증

갑상선기능저하증은 갑상선 호르몬이 부족하여 발생하는 질병으로 갑상선 파괴에 의한 일차성 갑상선기능저하증, 뇌하수체의 손상에 의한 이차성 갑상선기능저하증, 뇌하수체 상부인 시상하부의 손상에 의한 삼차성 갑상선기능저하증으로 분류됩니다.

증상

만성피로

식욕부진

체중증가

추위에 약함

변비

피부 건조증

생리주기 변화 및 월경과다

갑상선 호르몬 감소

갑상선 가극 호르몬 증가

치료

호르몬제 - 레보신, 씬지로이드, 씬지록신

갑상선 결절(갑상선 양성 혹)

양성과 악성으로 구분되어지며 갑상선 결절이 어느 정도 크게 자라야지 밖으로 돌출되고 만져집니다. 특히 여성 환자가 더 많으며 모든 연령층에 생길 수 있으나 나이가 많을수록 빈도가 높습니다. 갑상선 초음파를 시행할 경우 작은 결절까지 찾을 수 있습니다.

갑상선 결절 진단방법

갑상선 스캔 - 방사선동위원소를 주입하여 결절부위에 섭취가 되는지 여부를 관찰, 기능성결절 여부를 판단

갑상선 초음파 - 결절의 크기, 개수, 모양, 위치를 판정. 고형결절/낭종 구분

세침흡입검사 및 조직검사 - 결절부위의 세포를 채취하여 현미경상 양성/악성 여부를 판단 미세한 주사바늘로 검사하여 마취가 필요 없으며 부작용 또한 없음

갑상선암

갑상선암은 한국 암 발병률 1위의 암입니다. 물론 예휴가 좋고 조기진단 시 대부분 완치가 가능하지만 늦게 진단 될 경우 림프절 전이 및 재발을 하는 암입니다.

갑상선암 원인

방사선 과다노출, 가족력(유전), 요오드 결핍

갑상선암의 증상

갑상선 덩어리가 딱딱하게 만져지는 경우

결절이 크거나 최근에 갑자기 커진 경우

결절이 커져 기도나 식도를 눌리는 경우

결절과 같은 쪽에서 림프절이 만져지는 경우

가족력이 있는 경우

목소리 변화가 있는 경우

갑상선암 진단방법

병력 청취 및 촉진 - 예전의 질환 여부 확인 및 목을 직접 만져보고 질환의 상태의 확인하는 검사

갑상선 호르몬검사 - 혈액의 TSH(갑상선 자극 호르몬)의 측정으로 갑상선 기능 변화를 검사합니다.

갑상선 초음파검사 - 고해상도의 초음파기계로 갑상선암 진단을 가장 정확하게 진단하는 방법으로 결절의 크기, 위치, 결절의 개수, 결절의 낭성변화 등을 확인하는데 유용하게 사용됩니다.

미세침흡입 세포검사 및 총 조직검사 - 갑상선 결절에 주사기로 세포를 흡인해 내고 염색하여 현미경으로 관찰하는 검사입니다. 1~2분 이내에 검사가 끝나는 간단한 검사이므로 갑상선 결절의 암 여부를 알기 위한 필수 검사법입니다.

갑상선암 내시경 수술

내시경 수술은 암의 크기가 작고 주위 조직 침범이 없으며, 기도 주위의 림프절 전이 의심이 없는 경우에 좋은 수술입니다.

갑상선암 내시경 수술 장점

1) 기존의 목에 절개창을 내어 수술하는 것이 아닌 복강경 수술법으로 흉터를 최소화합니다.

2) 작은 갑상선암일 경우 재발률과 합병증 발생률이 기존 수술과 차이가 없습니다.

3) 목소리 신경의 손상을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갑상선 치료

갑상선 고주파 치료

절개하지 않고 갑상선 혹을 제거하는 치료로 초음파를 통해 갑상선 결절의 위치를 확인하고 일정한 주파수의 진동으로 결절에 약 90~100도의 열을 주어 종양세포를 괴사시키는 시술입니다. 이 치료는 갑상선을 그대로 보존할 수 있어 기능저하가 발생하지 않고 갑상선 약을 먹어야 하는 경우가 생기지 않습니다.

세포검사상 양성결절로 판명된 경우

결절 안에 피가 나서 커진 경우

결절로 인해 압박과 통증이 느껴질 때

수술을 거부하는 환자의 경우

지속적인 약물치료 효과가 없을 때

추적 검사상 결절이 자라는 경우

암의 가족력이 있는 경우

결절이 툭 튀어나와 미용상 보기 싫을 때

갑상선 고주파 절제술 장점

수면마취로 시술이 가능

흉터가 없어 미용적으로 효과

시술 후 갑상선 기능의 변화가 없습니다.

30분 정도의 시술시간 소요

당일 퇴원 또는 경우에 따라 입원이 결정

재발이 드물며, 종양이 제거되어 효과적인 치료법